티스토리 뷰

목차



     탈모가 증가했다고 느낄 때는 그 원인을 조사해야합니다. 진행성의 탈모증이라면 방치하는 것으로 박모의 범위가 퍼져버리므로 가능한 한 빨리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여성과 남성의 탈모 원인은 무엇일까??

    왜 털이 빠지는가? 머리카락은 헤어 사이클에 따라 발모, 성장, 탈모를 반복합니다. 그러나, 탈모증이 되면 헤어 사이클의 성장기가 단축되어, 충분히 성장하기 전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 결과, 탈모의 증가가 실감되고, 탈모가 신경이 쓰이기 시작합니다. 그렇다면 탈모의 원인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여성의 탈모와 남성의 탈모의 차이점

     여성과 남성의 탈모 원인은 차이가 있습니다. 여성의 탈모는 확산성 탈모증이며, 남성의 탈모는 남성형 탈모증(AGA)이나 스트레스, 두피 환경의 문제 등입니다. 

     

    또 확산성 탈모증에는 여성 남성형 탈모증(FAGA)이나 휴지기 탈모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탈모의 원인과 특징에 대해 여성과 남성으로 나누어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여성 탈모의 원인 및 특징

     여성 탈모의 원인은 여성 남성형 탈모증과 휴지기 탈모, 스트레스, 두피 환경의 문제 등입니다. 여성 남성형 탈모증은 남성형 탈모증과 같은 메커니즘으로 발생하지만 머리카락이 빠지는 곳은 정수리 또는 머리 전체입니다. 

     

    또, 휴지기 탈모는, 임신 중에 에스트로겐이 다량으로 분비됨으로써 성장기로 연장되고 있던 머리카락이 산후의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감소에 따라 단번에 빠지는 것입니다. 스트레스와 두피 환경의 혼란은 남성처럼 탈모를 증가시킵니다.

     

    남성 탈모의 원인 및 특징

     남성의 탈모의 원인은 남성형 탈모증이나 스트레스, 두피 환경의 문제 등으로 이 중에서도 가장 많은 것은 남성형 탈모증입니다. 

     

    남성형 탈모증은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과 두피 효소가 결합하는 것이 근본 원인으로 인해 막을 수 없습니다.

    스트레스로 탈모가 늘어나는 이유는 자율신경이 흐트러지면 혈관이 수축하여 머리카락의 영양상태가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혈액이 영양을 두피로 옮기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키우기 때문에 혈액 순환 불량은 탈모를 초래합니다. 그리고 두피 환경이 나빠지면 모공에 염증이 일어나 발모 상태가 나빠져버립니다.

     

    남성 탈모의 특징은 충분히 자라지 않는 짧은 머리가 빠지는 것입니다. 남성형 탈모증에서는 머리카락의 성장이 방해되어 버리기 때문에 제대로 자라기 전에 빠져 버립니다. 

     

    남성형 탈모증은 앞머리가 자라면서 후퇴하거나 정수리가 빠지는 등 다양한 패턴이 있습니다.

     

    남여 탈모의 공통적인 원인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르몬 균형이 나빠지고 남성 호르몬이 과도해집니다.그  결과 남성형 탈모증과 여성 남성형 탈모증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혈관의 수축과 확장의 구조에 지장을 초래함으로써 혈류의 저하를 초래합니다. 

     

    머리카락에 필요한 영양은 혈액이 운반하기 때문에 혈류의 저하는 머리카락의 영양 부족으로 이어집니다. 일이나 가사, 육아, 가족 관계 등 다양한 장면에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만성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사람들은 항상 탈모의 리스크가 높기 때문에 확실히 대책을 마련해야합니다.

     

    자외선

    자외선을 받으면 두피가 건조해지고 탄력을 유지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악영향을 받습니다. 그 결과 두피가 자극을 받기 쉬워져 모공의 염증에 의한 탈모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공에 염증이 생기면 발모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일을 하는 사람이나 한여름에 자외선 대책을 게을리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셔야합니다.

     

    탈모의 예방 대책

    샴푸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에 문제가 없어도 두피환경이 나빠지면 샴푸에 원인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두피의 더러움을 확실히 떨어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만, 세정력이 너무 강한 샴푸를 사용하면 두피를 지키는 피지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피지라고 하면 끈적끈적하고 머리카락에 나쁘다는 이미지로 생각하고 있다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확실히 과잉 피지는 잡균의 먹이가 되어 두피 환경이 나빠지게되는 원인이 됩니다만, 어느 정도의 피지는 두피를 지키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두피마사지

     두피마사지는 혈액 순환을 촉진함으로써 머리카락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두피를 움직이도록 원을 그려 마사지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때 손톱을 세우면 두피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샴푸와 린스 때 두피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중에는 몸이 따뜻해지면 혈액 순환이 촉진되기 때문에 두피 마사지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개선

     생활 습관을 재검토해 몸 안에서 혈액의 순환을 좋게 하는 것으로도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사 외에도 질 좋은 수면을 취하고 적당한 운동을하십시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는 혈액의 활동을 불량하게 만들기때문에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고 발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배도 니코틴에 의해 혈액의 활동에 불량을 일으키기 때문에 흡연 습관이 있는 사람은 감연으로부터 시작해 금연을 목표로 합시다.

    반응형